취업 준비 과정에서 조건들을 보면 컴퓨터 구조, 컴퓨터 사이언스를 이해하는 사람이라는
조건이 붙은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.
그래서 정보처리기능사를 통해 배우긴 하였지만 2년 전이라 기억이 나지 않아서
면접 보기 전 한번 핵심 영상을 보면서 글로 정리하려고 합니다.

컴퓨터 구조
모든 프로그램들은 두가지로 이루어짐
데이터와 명령어 즉 정보와 정보를 통해 움직이는 컴퓨터 핵심 부품들이 존재한다.
정보
CPU가 실행하는 명령어는 0과 1로 이루어짐
개발자가 작성한 소스코드 => 명렁어 => 이해
데이터란?
👉 숫자, 문자, 이미지 등등 컴퓨터와 주고받는 내부 정적인 정보를 말함
명령어란?
👉 컴퓨터를 실질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정보, 내부적인 동작원리 이해에 도움
컴퓨터의 네 가지 핵심 부품
1. CPU
2. 메모리(RAM, ROM)
3. 보조기억장치
4. 입출력장치
+ 메인보드와 (시스템)버스
CPU
👉 명령어를 읽고 해석, 실행하는 부품
ALU(산술논리장치) : 계산기
레지스터 : CPU 내부 작은 임시 저장 장치
제어 장치 : 제어신호 내보내기(컴퓨터 부품들 관리, 작동을 위한 전기 신호), 명령어 해석
과정
1. 제어 신호를 보내서 메모리를 읽음
2. CPU의 레지스터에 저장
3. 제어 장치로 해석
➡️ 실행
+ 프로그램이 실행되려면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어야 함
+ 메모리에 저장된 값의 위치는 주소로 알 수 있음
메모리
👉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지칭하는 부품
보조기억장치
👉 프로그램 보관, 저장 기능
RAM : 보조기억장치보다 비쌈, 전원이 꺼지면 저장된 내용 잃음(휘발성)
+ 전원이 꺼져도 프로그램 보관, 저장 가능
+ 가격 저렴 (RMA16기가, USB16기가 가격 비교하면 알 수 있음)
입출력 장치
👉 컴퓨터 외부에 연결되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부품
ex) 모니터, 헤드셋 등등
그 외
메인보드
👉 위의 핵심 부품들을 연결시켜주는 대상 중 하나
(시스템) 버스
👉 내부 통로(버스)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음
[ 버스 종류 ]
주소 버스 : 주소를 주고받음
데이터 버스 : 명령어와 데이터 주고받음
제어 버스 : 제어 신호 주고받음
[ 과정 ]
[ 메모리 읽기 ]
1. 주소 버스를 통해 읽고자 하는 주소 보냄
2. 제어 버스로 메모리 읽기라는 제어 신호 보냄
➡️인지
[ 메모리 쓰기 ]
1. 메모리에 저장할 값을 데이터 버스를 통해 전달
2. 주소 버스로 저장할 주소 보내기
3. 제어 버스로 제어 신호 보냄
➡️인지
이 글은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 지망 고등학생의 공부 기록 글입니다.
혹시나 잘못 이해한 내용은 댓글을 통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!
아래 영상을 참고하여 공부하였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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